윤리적인 삶은
수행에 도움을 주는 요소입니다.

이 말은 채식, 즉 살생하지 않은
음식물을 섭취하고

술과 담배를 포함하여
영적 성장을 가로 막는
환각제를 사용하지 않으며

진실하게 생각하고 말하며
행동 안에
모든 생명에 대한 순수한 사랑을
담아야 함을 의미합니다.

이 명상은 사랑과 자기 수양의 길입니다. 여러분은 사랑하는 마음을 가지고 진정으로 매일 수행을 해야합니다. 그리고 겸손하십시오. 겸손은 이 길에서 진보하기 위한 주춧돌이 됩니다.

진실함

신은 진리이며, 진리는 신입니다. 진실한 사람은 항상 신의 빛 안에서 일합니다. 그는 세상에 두려울 것이 없습니다. 그는 항상 신성한 빛으로 둘러싸인 채 신의 단순성 안에 몸을 담고 살아갑니다. 신이 바로 그의 의지처이며 안식처이기 때문입니다.  

거짓말을 하지 마십시오. 거짓말을 하면 우선은 여러분 자신을, 그리고 다른 사람들을 속이는 것이 됩니다. 게다가 한 번 거짓말을 하게 되면 그로 인해 더 많은 거짓말들을 해야만 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자신에게 진실하라. 스스로 속이지 말라.”는 좌우명을 실천해야 합니다. 자신에게 진실한 사람은 그 누구도 두려워할 필요가 없습니다.  

“ 그는 자신의 내면에 있는 신에게 진실하며, 신은 곧 모든 이의 가슴에 있기 때문이라.”
“진실은 최상의 것이지만, 그보다 더 높은 것은 진실하게 사는 것이로다.”

비폭력

모든 생물에게, 그리고 특히 여러분의 동료들에게 생각과 말과 행동으로 폭력을 행하지 마십시오. “사람의 가슴을 상하게 하지 말지니, 사람의 가슴은 신이 계신 곳이기 때문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다른 사람의 감정을 존중해 주고 그들의 의견에 대해 관용을 베푸십시오.  

이 덕목을 키워나가기 위해서는 사람들이 그 어떤 단점을 가지고 있고 어떤 실수를 했을지라도 그와는 상관없이 만인에게 관용을 베풀어야 합니다. 모든 이의 안위를 위한 사랑과 자비라는 신성한 토대 위에서 ‘인류는 한 가족’이라는 원대한 원칙을 널리 전파하십시오. 이 일은 대가는 적으면서 그 가치는 매우 큽니다. 신성한 자비심으로 가득한 가슴에는 모든 덕목이 깃들게 되어 있습니다.

금욕

이것은 생각과 말과 행위의 금욕 모두를 가리킵니다. 우리는 다른 사람을 욕망의 눈길로 바라보고나 속으로 불순하게 생각하는 일을 즐겨서는 안 됩니다. “순결은 생명이요, 욕망은 죽음”이기 때문입니다. ‘영원한 생명의 길’을 걸으려면 반드시 내면에서도, 그리고 외면에서도 순결하고 깨끗해야 합니다.  

순결함을 기르려면 오랜 삶을 통해 노력해야 합니다. 사실 매우 힘든 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경전들에 기록된 바와 같이 일반적이고 절도 있는 결혼 생활은 영성의 길을 가는 데 장애가 되지 않습니다.

사랑

모든 생물을 사랑하고 특히 모든 사람을 사랑하십시오. 그 누구도 미워하지 마십시오. 모든 창조물은 신이 손수 만드신 것이므로 우리는 그들을 사랑하고 존중해 주어야 합니다.“

“사랑을 모르는 이는 신을 알 수 없도다.”

사랑하는 가슴은 신성한 은총을 담는 데 적합한 그릇입니다. 신은 사랑이기 때문입니다. 성 요한은 “사랑을 모르는 자는 신을 알 수 없나니, 하느님은 사랑이시라.”라고 말했습니다. 사랑에는 장벽도, 계급도 없습니다. 사랑은 모든 장애물을 초월하여 모든 존재를 향해 똑같이, 그리고 자유롭게 흘러가기 때문입니다.

채식

“내가 온 지상의 씨를 맺는 채소와 열매 맺는 모든 나무를 너희에게 주노니 그것이 너희 음식이 되리라.” - 창세기 1장 29절  

우리는 야채, 곡식, 그리고 과일로 엄격한 채식을 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고기, 생선, 가금류, 계란 또는 어떤 형태로든 이와 같은 성분이 조금이라도 첨가된 음식은 피해야 합니다. 알코올음료, 취하게 만드는 것, 그리고 마약도 금해야 합니다. 이런 것들은 우리 의식을 둔하게 만들며 우리를 병들게 하기 쉽습니다. 치즈와 유제품은 먹어도 괜찮습니다.

윤리적인 삶

스승들은 다음과 같이 권고합니다.

“최상에서 최하에 이르기까지 모든 생물을 사랑하고 존중하라. 가슴속에서조차도 폭력을 행하지 말라. 진실하라. 생각, 말, 상징, 또는 행동으로 다른 사람의 감정을 해지지 말라. 모두에게 친절하라. 밝은 마음을 가지라. 인간 본질이 선함을 믿으라. 다른 이를 욕하지 말라. 중상과 호색적인 이야기, 그리고 하찮은 일에 탐닉하지 말라. 다른 사람을 고소하지 말라.”

         산트 발지트 싱

         산트 발지트 싱

        산트 마트의 스승

영적 명상에 대한 정보

산트 마트는 전 세계 각 지역에서 다양한 강연과 행사를 열고 있으며, 좀 더 자세한 정보를 제공해 드릴 안내자들이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순수하고, 영적이고, 성스러운 삶을 살아가십시오. 삶의 궁극적인 목적을 깨닫기 위해 매일매일 명상하십시오.”

— 산트 발지트 싱

여러분의 문의를 환영합니다. ktskorea@santmat.or.kr

저작권 © 2006 산트 발지트 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