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_ 수랏 샤브드 요가

인터넷 서점과 전국 대형 서점에서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도서 목록으로 돌아가기


 

수랏 샤브드 요가 (재판 준비중)

|산트 키르팔 싱 지음|한국 에디션 나암 펴냄| 양장본|176쪽|값 8,900원|출간일 2000. 1. 3|

수랏 샤브드 요가(Surat Shabd Yoga)는 태초로부터 신에 의해 계시되고 최상급의 영적 스승들에 의해 전해 내려온 일세해탈의 가르침이다. '수랏'은 의식을, '샤브드'는 음류를 의미하므로 수랏 샤브드 요가는 곧 '내면의 음류에 의식을 기울이는 수행법'이란 뜻이다. 지고의 스승들은, 해탈로 인도하는 데 있어 음류보다 강력한 방편은 없으며 내면의 음류를 관함으로써 완전한 해탈에 이를 수 있다고 가르쳤다.

완전한 해탈이란 다른 말로 하자면, 자신의 진아를 깨닫고 이름과 형상을 초월한 궁극적 실재와 하나되는 것이다. 이는 또한 모든 요가가 지향하는 목적이기도 하다.
그러나 대중적으로 널리 알려져 있는 카르마 요가(행위의 요가)나 즈나나 요가(지식과 지혜의 요가) 그리고 박티 요가(사랑과 헌신의 요가)는 제각기 나름대로의 한계점을 안고 있어 이들을 통해서는 완전한 깨달음에 이를 수 없다.

그리고 막대한 시간과 노력을 요구하는 프라나 요가(호흡법)나 쿤달리니 요가 역시, 우리를 최종 목적지까지 데려다주지 못하는 것은 마찬가지이다. '수랏 샤브드 요가'의 저자이자 스승인 산트 키르팔 싱은 이들 요가가 안고 있는 한계점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해주고 있다.

반면에 수랏 샤브드 요가는 완전한 깨달음에 이르는 가장 쉽고도 빠른 길이라 설해진다. 적은 노력으로 누구나 쉽게 수행할 수 있다는 점 때문에 '쉬운 길'이라고도 불린 이 요가는 다른 요가들이 최종 목표로 하는 지점인 사하스라르 차크라에서부터 시작한다.
사하스라르 차크라 즉 '천 개의 꽃잎 모양으로 빛나는 영역'은 일반의 요가에서는 긴 수행을 통해 여러 개의 하위 차크라가 열리고 나서야 이를 수 있는 단계이다. 그러나 수랏 샤브드 요가에서는 완전한 깨달음을 성취한 적격한 구루의 권능에 의해 제자들은 입문의 순간 곧바로 사하스라르 차크라가 각성되면서 내면의 빛과 소리와 연결된다고 말하고 있다.
이 빛과 소리야말로 인간의 내면에 존재하는 신성, 즉 궁극적 실재의 두 가지 현현체이다. 신성한 내면의 빛과 소리는 우리를 근원으로 이끌어주는 통로가 될 수 있다. 빛은 영혼의 집중을 유지시키면서 영혼을 어느 정도까지만 이끌어줄 수 있다. 그러나 신성한 음류는 영혼을 위로 끌어올려 마음과 지성 너머, 그리고 층층의 차원 너머 영원불멸의 근원으로 안전하게 데려다준다.
현대 물리학에서는 원자를 형성하는 소립자들이 파동으로 움직이고 진동하면서 내재적인 음색과 미세한 빛을 뿜어낸다는 것을 비로소 발견했다. 이 소리를 띤 빛, 빛나는 소리는 바로 우주만물을 창조해내는 신의 힘으로서 인간의 내면에서도 작용하고 있다. 우리는 적격한 스승에게 입문함으로써 이 신성한 음류와 연결될 수 있다.
수랏 샤브드 요가는 우주창조와 인간의 내면에 대한 신성한 비밀을 담은 완전한 영혼의 과학이다. 이 요가는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배우고 자연스럽게 수행할 수 있으나 적격한 스승의 인도가 없이는 불가능하다. 완전한 성취에 이르기까지는 스승에 대한 믿음과 인내와 노력이 필요하다.
저자인 산트 키르팔 싱 스승은 책 속에서 음류를 통한 수행의 장점을 설하면서 모든 대 종교들의 경전들이 음류에 대해 빈번히 언급하고 있음을 밝히고 있다. 즉 이 '소리'가 기독교의 성서에서는 '말씀', 힌두교 경전에서는 신성한 소리인 '옴', 조로아스터교에서는 '창조의 말씀', 도가의 경전에서는 '말없는 말' 등으로 불리고 있다는 것이다. 또 수많은 불교 경전에서는 천상의 음악으로 묘사되고 있기도 하다.
이 책의 부록에서는 이 내면의 음을 듣는 수행법을 통해 깨달음을 성취한 관세음보살의 이야기가 생생하게 그려진 [수능엄경] '이근원통'편의 영역본 번역이 실려 있다. 독자들은, 과거세의 붓다들과 대보살들이 바로 이 수행법으로 성불했으며 이 수행법이 가장 뛰어남을 증언하는 생생한 수행담을 흥미롭게 읽어볼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왜 살아있는 스승이 필요한지, 또 수행의 기반이 되는 초석이 무엇인지에 대한 설명은 구도의 길을 가는 이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리라 믿는다.

저자 소개

산트 키르팔 싱 : 1894년 2월 6일 펀잡에서 태어났다. 어린 시절부터 인생의 수수께끼를 해결하려는 놀라운 열의를 보였으며 학교를 마치자마자 "신이 먼저이고, 세상은 나중이다."라는 것을 깨닫고 1924년 사완 싱 스승을 직접 만나 입문을 받은 뒤 스승의 일에 가슴과 영혼을 바쳤다. 1946년 인도 정부에서 퇴직한 그는 1948년 세상을 떠날 때까지 스승에게 위임받은 일을 위해 온전히 헌신했다. 저서로 《수랏 샤브드 요가》,《위대한 성인 바바 자이말 싱》, 《GODMAN(神人)》 등이 있다.

이 책의 차례

1. 천계의 음류 요가 (The Yoga of the Celestial Sound Current)
카르마 요가의 문제점
즈나나 요가의 문제점
박티 요가의 문제점

2. 음 류 (Sound Current)
수행의 초석
사트구루 (Satguru)
사다챠르 (Sadachar)
사드나 (Sadhna)

3. 완전한 과학

4. 스 승

5. 부록
천계의 음류, 샤브드
이근원통
저자 산트 키르팔 싱에 대하여
수랏 샤브드 요가의 역사

본문 소개

인간은 보편적으로 자기 밖의 것에서 유사성을 추구하는 특성이 있다. 이는 인간 삶의 법칙이며 인간이 해낸 모든 성취의 위대한 원천이기도 하다. 아이들은 장난감에 매여 있고 어른은 가족과 사회에 매여 있다. 어린 아이의 경우, 심리적으로 다 자라서 더 이상 장난감이 필요 없게 되기까지 아이에게 상처를 주지 않고 장난감을 빼앗기는 어려울 것이다.

마찬가지로 더 훌륭하고 위대한 것을 발견함으로써 성장하는 단계에 이르지 못한 수행자에게 사회와 혈연에 대한 집착을 버리기를 바라는 것은 생명의 뿌리를 끊어버리는 것과 같다. 이런 경우, 그는 진보하기보다는 퇴행할 것이다.

무욕과 무집착을 강요된 규율로서 수행하는 사람은 오직 자연스런 욕구를 억압하는 것에만 성공할 것이기 때문이다. 이런 일의 결과는 의식의 고양이 아니라 의식의 마비와 쇠퇴이며, 무집착이 아니라 무관심이다.

카르마 요가의 수행은 필수적이기도 하다. 그러나 그 목적을 성취하기 위해서는 비전적(esoteric) 수행방법을 한 가지 더 보태야 한다. 이러한 수행 없이는 마치 구두끈으로 자신을 들어올리려는 것과 같이 헛된 시도에 그치고 말 것이다.
-<카르마 요가의 문제점>에서 발췌-

이와 같은 즈나나 요가의 난점과, 카르마 요가 한 가지만 수행할 때 생기는 난관 때문에 박티 요가(사랑과 헌신의 요가)가 융성하게 되었다. 박티 요가에서는 세상에 대한 집착을 버리지도 못하고 진아와 비진아를 분멸할만한 정신력도 갖추지 못한 자는 사랑의 힘으로써 인간과 절대 실재 사이의 간격을 뛰어넘어 목적지에 도달할 수 있다고 말한다.

그러나 인간이 어떻게 무명무형의 실재를 사랑할 수 있겠는가? 그렇기에 박티 수행자는 자신의 사랑을 신의 특정한 현현상인 이슈트 데바(Isht-deva)에 고정시킴으로써 이런 남점을 극복하려 한다. 바로 이 점에서 박티 수행자는 즈나나 수행자와 똑같은 한계점에 부딪치게 된다. 신의 특정한 현현상을 정하는 것 자체가 무명무형의 절대 실재에 제한을 가하는 것이다. 박티 수행자가 그 이슈트 데바의 경지에까지 이른다 해도 그 제한된 존재가 자기 자신을 초월하여 제한 없는 실재에까지 그를 데려다줄 수 있겠는가?
-<박티 요가의 문제점>에서 발췌-

수랏 샤브드 요가는 도달하기 힘든 사다챠르라는 이상을 실질적으로 성취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할 뿐만 아니라, 삶의 방식을 제시해 준다. 그것은 우리를 이 물질계 위로 끌어올려줌과 동시에 이름과 형상의 세계에 예속되지 않게 해준다.

이 요가의 스승들은 모든 속성을 초월한 절대 실재(non-attributive aspect of the Absolute)에 대한 추상적인 고찰로는 그것에 이를 수 없다는 것을 너무나도 잘 알고 있다. 이름과 형상의 세계에 갇혀있는 인간이 어떻게 이름과 형상을 넘어 서 있는 존재에 직접적으로 연결될 수 있겠는가?

인간이 사랑을 하려고 할 때에는 자신이 이해할 수 있고 애착을 가질 수 있는 형상이 있어야 하며, 신 또한 인간을 만나려고 할 때에는 반드시 모습이나 형상을 입어야만 한다. 박티 요가 수행자에게 있어서 쉬바(Shiva), 비쉬누(Vishnu), 크리슈나(Krishna), 또는 성모 칼리(Kali)에 대한 헌신은 이러한 인식에 의해 고취된다. 그러나 이러한 신성한 존재들은 신의 고정된 현현상들(manifestations)이므로 이미 살펴보았듯이 일단 헌신자가 그들의 단계에 이르면 그 강력한 고정성이 그 이상의 진보에 장애가 된다.
-<완전한 과학>에서 발췌-


도서 목록으로 돌아가기

 


         산트 발지트 싱

         산트 발지트 싱

        산트 마트의 스승

영적 명상에 대한 정보

산트 마트는 전 세계 각 지역에서 다양한 강연과 행사를 열고 있으며, 좀 더 자세한 정보를 제공해 드릴 안내자들이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순수하고, 영적이고, 성스러운 삶을 살아가십시오. 삶의 궁극적인 목적을 깨닫기 위해 매일매일 명상하십시오.”

— 산트 발지트 싱

여러분의 문의를 환영합니다. ktskorea@santmat.or.kr

저작권 © 2006 산트 발지트 싱